비발인솔 칼럼

비발인솔은 고객의 발건강을 항상 생각합니다.

게시글 검색
목의 변형으로 인한 신체 적신호
비발인솔 쇼핑몰
2017-09-26 16:09:00

"일자목, 거북목?"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이나 스마트 폰 사용이 많은 사람들에게 주로 발생되는 질환 중에 일자목, 거북목이 있다. 일자목은 목뼈가 ‘1’자로 된 증상이며 거북목은 머리가 앞으로 구부정하게 굽어지는 자세처럼 보이는 증상이다. 일자목과 거북목은 고개를 들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나 어깨를 손으로 부여잡고 있지 않으면 안될 정도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여 위험한 질환이다.

 

 


 

"목 변형의 위험"

 

 

일자목과 거북목의 증상이 심해지면 근 골격계 질환이나 근막통증후군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목 디스크가 발생될 수 있다. 목 변형의 증상 단계는 총 세 단계로 나눠 볼 수 있다. 가장 정상은 C자형이며, 일자목, 거북목의 순서이다. 증상이 가장 심한 목 변형은 역C자형 목이다. 목의 각도가 꺾이면 꺾일수록 목 뼈가 받는 하중은 높아진다. 견뎌내는 평균치의 무게 하중이 넘어서게 되면 목에 치명적인 문제들이 발생되는 것이다.

 

 


 

"목에서 허리까지"

 

 

일자목과 거북목과 같은 목 변형은 목 질환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허리 질환까지 이어질 수 있다. 목의 변형이 무게중심을 무너트리고 목과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까지 배가 시키기 때문에 허리 건강에도 좋지 않다. 목과 허리는 척추로 이어지기 때문에 한 곳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곳에도 문제가 생기는 연쇄 작용이 발생된다. 

 

 


 

"올바른 자세"

 

 

목 변형은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통해 어깨와 목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충격을 감소시키는 것이 목 변형을 치료하는 방법 1순위이다. 목에 좋은 자세로는 컴퓨터나 책을 볼 경우 목을 자연스럽게 똑바로 세운 상태에서 시선이 아래로 15도정도만 내려간 자세가 좋으며, 거리는 대략 45~70cm가 좋다.

 


 

"목에 도움이 되는 운동"

 

 

목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틈틈이 하는 것이 좋다. 손깍지를 목 뒤에 받치고 고개를 뒤로 젖히는 방법, 턱 당기기와 목이 좌우로 누르며 근육을 이완시키는 동작 또한 도움이 된다. 어깨 펴기, 기지개 펴기 등의 근육 이완 스트레칭은 목에도 도움이 되지만 전신 긴장을 푸는 데에도 효과적이니 장시간 업무를 보거나 학습을 했을 경우 3~5분정도 시간을 내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목 변형 예방하기 위해선 올바른 무게중심"

 

 

올바른 무게중심은 몸의 균형을 올바르게 잡아주고 근육 밸런스 또한 올바르게 잡아준다. 하지만 업무를 보거나 학업, 신체활동을 할 때 올바른 무게 중심을 잡기는 습관으로 만들기 전에는 어려울 것이다. 이에 움직일 때만이라도 올바른 무게중심을 잡도록 해야 하는데, 이를 돕는 비발인솔 기능성 깔창은 몸의 균형, 근육 밸런스를 잡는 데에 효과적이다. 비발인솔의 기능성 깔창은 인체공학적 설계 디자인과 탄탄한 아치서포트를 통해 발의 피로감은 물론이고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 또한 감소한다. 올바른 무게중심은 목의 변형을 예방하며 올바른 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충격흡수성과 쿠션감이 우수하기 때문에 발과 발목, 무릎, 허리까지 갈 수 있는 충격과 압력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준다.

 


 

"적신호가 오기 전에"

 

 

신체 적신호가 뜨고 난 뒤에 치료를 하려면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상당할 수 있다. 그렇기에 미리 예방을 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생활을 하여 목 변형을 막아야 할 것이다. 목은 우리 몸의 상단에 위치해 있고 발은 제일 하단에 위치해 있다. 이는 시작과 끝을 책임진다고 할 수 있고 그 만큼 서로 연관되어 있는 점들이 많다고 할 수 있으니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조기에 예방한다면 나를 위해 또 가족을 위해 더욱 좋지 않을까?